2023년 연구사업 현황(2/6)

공지사항

2023년 연구사업 현황(2/6)

() 1,597 2023.02.06 09:00

2023년 연구사업 현황 (2/6)  


공공·금속·금융·보건의료·정보통신 5개 업종 집단적 노동관계 사례분석 및 평가
본 연구는 한국노동연구원의 의뢰로 2022년도 주요 노사관계 실태 분석과 평가를 통해 노사관계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진단과 개선책을 모색하는 연구입니다. 한국노동사회연구소에서는 금속, 금융, 공공, 보건의료, IT산업 부문(업종)의 노사관계 조사를 맡아 노사관계 안정화를 위한 정책 대응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이주환, deadend1031@naver.com)


경기도 노동정책 기본계획(2023~2027) 수립 연구
경기도청의 의뢰로 진행하는 이 연구는 정권 교체에 따른 노동정책 기조 변화. 지역 노동시장의 변화, 그리고 코로나19 이후 대두된 취약노동자 사회적 보호 등의 필요성에 조응해 체계적인 지역 노동정책을 정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국내외 지방정부 노동정책 검토, 경기도 산업 및 노동시장 실태조사, 노사관계 현황 조사, 노동정책 이해당사자 의견조사를 통해 경기도 노동정책 기본계획 방향 및 과제를 제안하고자 합니다. (박용철, pyc69@hanmail.net)


희망연대노동조합 조직진단
본 연구는 2009년 12월 창립한 희망연대노조가 현재 처해 있는 상황을 확인하고 대안적 방향에 관한 논의를 촉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면접조사, 설문조사, 단위조직 상황 분석 등을 바탕으로, 희망연대노조의 발전전망, 조직구조와 활동관행 등에 대해 효율성과 효과성, 그리고 적합성 등을 기준으로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대안적 방향을 처방하고자 합니다. (이주환, deadend1031@naver.com)


경기도 중소기업의 탄소중립 대응 지원을 위한 노동정책 과제 연구
이 연구는 경기도지역 중소기업 사업주 면접조사, 경기도 산업 및 고용 실태 통계와 문헌에 대한 분석 등을 바탕으로, 산업구조의 디지털 전환과 탄소중립 정책에 대한 적응 과정에서 고용노동 측면의 고충을 겪는 중소기업을 지방자치단체가 지원하는 정책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관련 조례(안)을 제시하고 이에 근거한 정책의 방향을 제언하고자 합니다. (오정숙, ojsug1@naver.com)

 
국회 근무자의 인권상황 실태조사·분석 및 ‘제1차 인권정책 기본계획’ 수립 연구
본 연구는 국회 근무자의 인권상황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분석 결과와 인권정책 전문가 자문 및 이해관계자 토의 결과 등을 바탕으로, <제1차 국회 인권정책 기본계획>(5개년 시행)을 수립하여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국회 인권정책 기본계획은 ‘국회 종사자의 인권보장 방안’과 ‘국회의 인권정책 기능 강화 방안’ 두 축을 중심으로 구성하고자 합니다. (박채은, allychae1917@naver.com)